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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6-01-20 조회수 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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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팥의 영양
팥의 영양


1. 식이섬유

팥의 영양가로 최대 특징은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식이섬유에는 수용성과 불용성이 있는데 팥에는 주로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발암물질을 체내에서 제거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이 식이섬유는 담즙산, 염류, 지방 등을 흡착하는 역할이 있고 특히 변비,
대장암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팥에는 100g중 17.8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알려진 우엉(100g 중 5.7g)의 3배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사포닌

사포닌은 체내에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생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동맥경화의 예방효과도 높습니다.
이것은 혈액이 걸쭉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기타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는 안토시아닌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 철분

혈액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철분..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서 시금치가 잘 알려져있지만
시금치 50g에 철분 함유량이 0.45mg인 것에 비하여
찰쌀떡 1개(팥앙금70g)에는 1.05mg으로 2배이상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4. 칼륨

칼륨의 섭취가 적어지면 세포내에 나트륨이 축적되어 고혈압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건조된 팥에는 100g당 150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고 삶은 팥에는 460mg으로 대량으로 함유되어있습니다.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 알려진 바나나의 경우 100g당 360mg으로
바나나와 비교해도 많은 량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5. 폴리페놀(polyphenol)

노화에 관계가 있는 활성산소..
폴리페놀은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항산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의 대명사격인 적와인에는 100g 중 300mg이지만
팥의 경우는 400~600mg에 달합니다.
또한 팥에는 폴리페놀이외에 비타민E, 멜라노이딘 등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6. 비타민 B군

팥에는 B₁,B₂,B₆ 등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효소의 활성을 돕는 B₁은 부족하면 당질의 에너지대사가 나쁘게 되고
체내에 유산 등 피로물질들이 쌓이게 되어 여러 가지 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비타민 B₂는 체내 지질대사를 돕고 세포와 피부 등의 재생에 관여하며
비타민 B₆ 는 단백질분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팥에 많이 함유된 B₂, B₆ 등을 섭취하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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