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에꼴드쉐프 이메일 ecoledechef@hanmail.net
작성일 2003-12-17 조회수 3637
파일첨부
제목
[유학 신조류] 전문학교 '맞춤유학' 인기
[유학 신조류] 전문학교 '맞춤유학' 인기


사회/교육

1999/11/12 09:43


[정호선] 세계간의 문턱이 점점 낮아지면서 해외유학은 이제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보편적인 주제가 됐다.

과거에는 자신의 적성과 관심분야는 무시한 채 무조건 명문 학교만을 선호하거나 잘 알 려진 국가·학교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최근에는 유학을 떠나 배우려는 주제도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면서 각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학교에 대한 정보가 폭넓게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부하려는 분야에 적합한 교육과정이 구비돼있고, 졸업후 취업기회도 많은 전문학교 위주의 `맞춤유학'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맞춤유학'은 호텔경영학이나 요리, 제과제빵, 화장학, 미용학 등 서비스 산업이 발달하고 전문화되면서 이 분야들을 새롭게 공부하려는 경향이 일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업종별로 구분해보면 △서비스업=이벤트관리학, 레저관리학, 스포츠경 영학, 호텔경영학, 외식산업학, 요리, 제과제빵, 화장학, 미용학
△의학 및 의료보조=음악·무용·레크리에이션·호흡·직업병 치료 등 보조치료 요법 가정간호 척추교정학 △예술·레저·음악·방송=무대예술과 드라마 광고학 가구·무대·기 계·의상·포장·자동차 디자인 실내장식 보석디자인과 세공 영화예술 만화영화학 등 하루가 다르게 늘어만가는 직종만큼이나 그 종류도 다 양하다.

캐나다는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나 IT(Imformation Technology), 컴퓨터 그래픽, 멀티미디어 등 첨단 컴퓨터 디자인 분야 에 관한 한 세계적인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또 이벤트 매니지먼트나 스포츠 매니지먼트, 호텔경영 등 새로운 분야 의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마련돼있다.

호주는 항공기술 및 비행조종학, 제빵·제과 등의 요리학, 스포츠학, 국제 행사 경영학, 호텔경영학, 컴 퓨터 정보처리학 등의 분야가 가장 손꼽힌다.

유럽국가의 경우 영국은 디자인, 애니매이션, 영화 등이 유명하다.

프랑스는 패션, 제과제빵, 미용, 요리, 미술, 인테리어디자인, 메이크업 등이 널리알 려져 있다.

이탈리아는 패션·디자인, 미술, 보석공예 등이 눈길을 끌 고 있다.

스페인은 재즈·블루스 등 음악과정, 도예, 호텔·요식업 등, 스위스는 호텔·요식업 분야에서 유명한 학교들에 학생들이 몰리고 있다.

유학 상담원들은 일단 교육과정을 과대포장한 광고나 인터넷 속의 문 구에 현혹돼서는 안된다고 조언한다.

가령 `100% 취업보장' 등의 단어 가 있다면 한번쯤 의심해보고 정확한 자료를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 웬만큼 알려진 분야는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좀 더 특별한 분 야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실용유학의 경우 효과적인 유학생활을 위해서는 현지의 실용 프로그램에 빠짐없이 참여하는 것이 좋다.

공부와 함께 회사에서 실무 경험을 쌓는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졸업 후 인턴처럼 취직할 수 잇는 기회를 잘 활용한다면 자신의 업무에도 좋은 경험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전글 일본 제과교육기관 집중 분석!
다음글 일본 동경제과학교 입학안내
        
   
    개인정보보호정책이용약관 정성을 다하여 교육하겠습니다.

..